천심련 효능 및 부작용
관절염으로 발생한 통증과 불편감은 우리의 기본적인 신체활동을 제약할 뿐만 아니라 골다공증의 위험에도 노출되기도 합니다.
특히 일상에서 관절건강을 위한 식습관을 통해 이러한 관절질환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관절염 예방에 도움을 주는 천연 소염제인 천심련 추출물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천심련은 동양권에서 전통적으로 사용되는 약초 중 하나로 우리나라 한의학에서도 쓰고 찬 성질을 이용하여 열을 내려주는 데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천심련 추출물은 항균과 소염, 진통, 해열의 작용을 하고 간을 보호하며 면역을 증진시키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한의학에서는 청열해독(淸熱解毒), 양혈(痒血), 소종(消腫) 등의 효능이 있다고 밝혀졌습니다.
최근 제약산업에서 주목하고 있는 재료인 천연 추출물인 천심련 파랙틴 성분은 관절건강과 면역력 증진, 피부건강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천심련 효능
1. 관절염 예방
천심련은 항염작용을 통해 피골세포를 억제하고 조골세포를 활성화시켜 우리 몸의 뼈를 단단하게 하고 연골 조직을 치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염증으로 인한 통증을 감소시키고 기능 회복에 도움을 주어 골관절염, 류머티즘 관절염 등 각종 관절질환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2. 소염, 진통, 해열 기능
천심련은 안드로그라폴라이드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면역 체계를 자극하고 몸 안의 염증을 억제하고 진정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태국 보건부에서는 천심련 추출물이 바이러스를 억제하고 염증의 심각성을 줄일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천심련 추출물의 독감 치료 효과는 태국 보건부의 주장 외에 확인된 바가 없습니다.
3. 간 기능 개선 작용
인도의 아유르베다 전통의학에서는 간 질환을 치료하기 위한 약초로 천심련을 사용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천심련의 안드로그라피스 성분은 담즙의 생산을 증가시키고 독소제거를 촉진시킴으로써 간 기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천심련 부작용
천심련 추출물인 파랙틴의 하루 권장량은 300mg이며 과다복용 시 설사 및 복통 등 소화기 장애와 같은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천심련의 부작용은 임상실험 등을 통한 안정성에 대한 연구가 더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천심련 추출물을 이용한 건강기능식품 복용 시 전문의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천심련 효능, 부작용 총정리
오늘은 천심련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천심련은 항염작용과 면역력 증진 그리고 간 기능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하지만 천심련을 과다 섭취할 경우 복통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천심련의 효능과 복용법, 부작용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